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원숭이 두창 어떤 병인가요?

by lbvorno 2022. 5. 25.

원숭이 두창 어떤 병인가요?

코로나19의 공포가 사라지기도 전에 원숭이 두창(Monkeypox) 바이러스가 전 세계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어 매우 걱정입니다.

 

 

아직까지는 대한민국에 원숭이두창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는 사례는 보고되지 않고 있으나 이미 덴마크, 아르헨티나 등 남미 국가뿐만이 아니라 영국, 벨기에,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미국, 캐나다, 호주 등에서는 확진자 수가 약 60여 명에 이르고 있고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원숭이 두창 뜻

1958년 덴마크에 위치한 모 실험실 원숭이로부터 처음 발견되기 시작한 원숭이 두창은 천연두의 한 종류 입니다. 처음 발견되었을 때 천연두(smallpox)와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 원숭이 두창이라고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두창' 이라는 뜻에 대해 잠깐 알아보자면 '천연두'를 뜻합니다. 다른 용어로는 '마마'가 있습니다.

 

동물과 인간 사이에서 감염된 첫 사례는 1970년대 콩고에서 발생하였습니다. 지금은 콩고 뿐만이 아니라 서아프리카 및 중앙아프리카에 있는 열대우림 일대 등지에서 나타나고 있어 아프리카 풍토병으로 보고 있습니다.

 

논란이 되고 있는 원숭이두창 첫 확진자인 영국인도 역학조사 결과 아프리카 나이지리아의 라고스와 델타 주를 여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원숭이 두창 증상

감염 초기 증상으로는 발열, 두통, 오심, 구토, 근육통, 피로감 등이 나타납니다. 그래서 독감으로 오해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독감과는 다르게 임파선염이 특징적으로 나타나고 발열 이후 원숭이 두창의 대표적 외형적 증상인 수포가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얼굴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수포는 시간이 지날수록 온 몸으로 퍼져나갑니다. 수포는 작은 반점 모양에서 맑은 액체가 들어있는 뾰루지로 바뀌다가 곧이어 고름이 들어차 터지고 딱지가 생깁니다.

 

수포 모양은 천연두에 걸렸을 때 병변 형태와 같습니다. 수포가 생기면 매우 가렵고 고통스러우며 딱지는 결국 곰보라고 불리우는 특유의 흉터까지 남깁니다.

 

 

원숭이 두창 진행과정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체내 침투 > 잠복기(5~20일) > 면역반응(발열, 오한, 두통, 근육통, 림프절 붓기) > 면역반응 시작 후 1~3일 이내 얼굴 중심 시작된 발진이 전신으로 확산 > 발진은 수포(물집), 농포(고름) 등의 형태로 증상 발현 > 2~4주 지속

 

원숭이 두창 잠복기

보통 5일에서 20일 사이 기간 동안 몸속에 잠복하고 있다가 발현되면 2~4주 동안 증상이 지속되다가 회복됩니다.

 

원숭이 두창에 감염되면 4주 이내에 회복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증상이 중증으로 진행될 경우 폐출혈이나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특히 노약자 및 어린이와 면역력이 약한 사람이 감염되면 증상이 더 오래가고 심합니다.

 

원숭이 두창 치사율

전체적인 치사율은 높지 않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바이러스 종류에 따라 치사율이 달라집니다.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종류는 콩고 변이(중앙아프리카 변이)와 서아프리카 변이가 있습니다.

 

 

현재 유럽을 시작으로 확산되고 있는 원숭이두창 바이러스는 서아프리카 변이입니다.

 

세계 보건기구 WHO 자료에 의하면 서아프리카 변이 치사율은 약 1~3% 정도에 불과하지만 중앙아프리카 변이로도 불리는 콩고 변이는 치사율이 10.6%에 이를 정도로 심각한 수준입니다.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치명률이 1.2%인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심각하다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변이

그러나 다행스러운 점은 원숭이 두창은 DNA를 기반으로 하는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변이 가능성이 상당히 낮다는 것입니다.

 

뿐만아니라 천연두 예방접종으로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확률을 85% 정도 낮출 수 있으며 설사 감염되어 증상이 나타난다 하더라도 천연두 예방접종을 맞은 사람은 증상이 경미한 정도로 그친다고 WHO에서 보고하고 있습니다.

 

 

원숭이 두창 감염경로

인수공통 전염병이기 때문에 사람과 동물 모두에게서 전염될 수 있습니다. 주된 감염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from 동물

원숭이 두창에 감염된 동물에 물렸을 때

원숭이 두창에 감염된 동물의 피 또는 체액에 접촉했을 때

 

from 인간

감염자의 콧물, 침 등 호흡기 분비물과 접촉했을 때

감염자의 수포를 만졌을 때

 

현재까지 원숭이 두창 감염사례

과거의 원숭이 두창 감염과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이 현재까지 보고된 감염환자의 대부분은 남성이고 같은 성별끼리 관계를 통해 감염되었다는 것입니다.

 

전문가 의견

현재까지는 낙관적인 의견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원숭이 두창은 사람 사이에 감염되는 사례가 상대적으로 적고 감염된다 해도 상당히 가깝게 밀접한 신체적 접촉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코로나 19 같은 대규모 펜데믹으로는 발전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최근 화제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어 다소 생경한 원숭이 두창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족돌봄비용 신청 just do it!(신청대상 필요서류)

최대 300만원 받을 수 있는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네이버 영수증 적립 하고 네이버페이 50원 받자

 

네이버 영수증 적립 하고 네이버페이 50원 받자

네이버 영수증 적립하고 네이버페이 50원 받자 네이버 영수증 적립 부지런히 하면 건당 50원씩 네이버 페이 받으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페이는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니 영수증

saimdangwithu.tistory.com

https://www.hkn24.com/news/articleView.html?idxno=322723 

 

빌 게이츠, 지구촌 천연두 테러 가능성 제기 - 헬스코리아뉴스

[헬스코리아뉴스 / 정우성]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Bill Gates)가 또 다른 전염병, 천연두 테러 가능성 등을 언급하며 각국이 이에 대비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게이츠는 3일(현지 시

www.hkn24.com

https://www.fn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74496 

 

"기획된 펜데믹 시즌2, 이번엔 원숭이두창 천연두?" - 파이낸스투데이

\"코로나바이러스를 유발시켜 검증도 안된 mRNA백신으로 엄청난 수익과 권력을 챙긴 세력이, 호시탐탐 또 다른 펜데믹을 기획하고 있다면 어떻게 대응하시겠습니까?수 차례 접종해도 별다른 효

www.fntoday.co.kr

http://www.hmh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8574 

 

빌게이츠, "천연두 발발을 대비해야" 여러번 강조 - 한韓문화타임즈

빌게이츠는 2월 18일(현지) 미 CNBC와의 인터뷰에서 "또 다른 팬데믹은 발생할 것이다. 새로운 팬데믹은 코로나바이러스 계열의 다른 병원체에...

www.hmh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