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알바 연말정산 소득공제 가능 여부(+일반근로소득vs일용근로소득)

by lbvorno 2021. 12. 27.

알바 연말정산 소득공제 가능한 일반근로소득

 

 

알바 연말정산해야 되나 말아야 하나 고민인 프리랜서 아르바이트생 여러분께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정규직뿐만이 아니라 알바 또한 연말정산 소득공제받을 수 있으니 잘 읽어보시고 13월의 월급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웃는 사람 그림
알바 연말정산

 

1. 알바 연말정산 첫걸음 : 소득종류 파악

 

 

연말정산을 희망하는 알바생 분들은 우선 소득의 종류가 '일반근로소득' 인지 '일용근로소득'인지 여부를 구분해야 합니다. 

 

□ 일반근로소득

  • 고용주에게 소속되어 계속 근로를 제공하고 반대급부로 급여를 지급받는 것을 의미
  • 근로계약상의 근로시간 및 일수, 성과에 의존하지 않고 월정액에 의해 급여를 지급 받음

 

 

□ 일용근로소득

  • 일반근로소득의 그것과는 달리 근무일 또는 근무시간에 따라 계산한 급여를 지급받는 형태

 

 

2. 알바 연말정산 대상은 일반근로소득

 

 

소득 종류에 따라 구분한 결과 '일반근로소득'이라면 연말정산 대상이며 '일용근로소득'이라면 연말정산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일반근로소득 : 연말정산(O) 일용근로소득 : 연말정산(X)
4대보험 지급 및 3개월 이상 근무하여 상용근로자로 등록된 알바 연말정산 가능 3.3% 원천징수 사업소득자, 단기알바, 임시 고용 일용근로자는 알바 연말정산 불가 

 

초단기 알바에 해당되는 일을 한 경우에는 연말정산이 불가능하지만 4대 보험이 보장되고 3개월 이상 알바를 한 경우에는 근로를 제공한 회사에 연말정산 소득공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연말정산 자동환급 여부

 

 

위 내용에 부합되는 알바를 해서 연말정산 소득공제를 신청했다고 무조건 환급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연말정산 후 오히려 토했다는 말이 나오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환급액이 산출되는 과정은 결정세액에서 기납부세액을 차감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결정세액이란 1년 동안 본인이 실제로 내야 하는 총세금을 말합니다.

 

연말정산 환급 = 결정세액 - 기납부세액

 

그러므로 기납부세액이 결정세액보다 많은경우 연말정산에서 세금 환급이 가능하지만 이와는 반대로 결정세액이 기납부세액보다 많을 경우 환급은커녕 토해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결론

 

 

알바 연말정산 신청 가능한 소득종류와 가능 여부 및 환급가능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알바가 무슨 연말정산을 하냐고 간과하시기보다 사전에 잘 준비하셔서 알바 연말정산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세법상 장애인 증명서 연말정산 소득공제 200만원 혜택

2022년 대체공휴일 그것이 무지하게 알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