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굴 노로바이러스 음식 전염 예방 잠복기 증상 치료
겨울철에 굴을 익히지 않고 생으로 먹어 생굴 노로바이러스에 전염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겨울철 대표적인 식중독 증상인 노로바이러스에 전염되는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잠복기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노로바이러스(Norovirus Gastroenteritis) 정의
노로바이러스가 일으키는 위장염으로 추울수록 활동성이 높아져 겨울철 식중독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입니다. 성별이나 연령에 상관없이 어느 계층에서나 쉽게 감염될 수 있습니다.
2. 노로바이러스 증상 및 잠복기
- 구토
- 설사
- 복통
- 발열
- 탈수
- 근육통
바이러스 장염 증상을 보입니다. 1~2일 정도 잠복기를 지나 48~72시간 동안 오심, 구토 등 위에서 나열한 증상을 보인 후 회복하게 됩니다.
아이들에게서 보이는 주요 증상은 구토이며 성인은 묽은 설사를 하루에 많게는 8번까지도 할 수 있으나 자연적으로 좋아지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대부분 빠르게 호전되지만 노약자나 면역력이 떨어진 환자군에서는 탈수증상이 올 수 있으므로 주의 깊게 환자 상태를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3. 노로바이러스 전염 원인
칼리시 바이러스과에 속하는 노로바이러스가 원인균으로 작용하여 전염됩니다. 30분 동안 섭씨 60도의 물에서 끓여도 생존해 감염을 일으킬 수 있어 반드시 70도 이상에서 끓여야 하고 수돗물 염소 성분에도 살아남을 정도로 저항성이 강합니다.
- 감염자의 배설물(대변)이나 토사물에 음식이나 물이 오염되어 감염
- 감염자가 만진 물건 표면에 남아있는 노로바이러스에 감염
- 설사 증세를 보이는 유아 기저귀 처리 시 배설물이 손에 묻어 감염 가능
감염자의 접촉이 있는 음식물을 먹거나 접촉한 물건을 만진 뒤 그 균이 손에 남아있어 입을 통해 몸속으로 들어가는 순간 노로바이러스에 전염이 됩니다.
아주 극소량의 노로바이러스 균으로도 쉽게 감염을 일으킬 정도로 전염력이 높기 때문에 환자와 접촉하지 않도록 하고 위생관리에 매우 신경을 써야 합니다.
전염 후 환자의 증상이 호전되었다고 해도 회복 후 3일에서 길게는 2주까지도 전염성이 남아있기 때문에 환자 본인은 물론 그 주변 사람들도 전염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1. 노로바이스 전염 원인 - 생굴 노로바이러스
겨울에 많이 먹는 제철음식 중 하나인 생굴은 익혀먹어도 맛있지만 날 것으로 먹을 때만 느낄 수 있는 생굴 고유의 향긋함 때문에 조리하지 않고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익히지 않은 생굴은 노로바이러스 전염 원인이 되어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생굴 상태로 섭취하시려면 몇 가지 수칙들을 반드시 지키셔야 합니다.
- 되도록이면 그날 구입한 생굴은 보관하지 말고 그날 먹을 것
- 구입한 생굴을 소금물로 씻고 수돗물에 넣어 보관하는 경우 이틀 안에 섭취할 것
- 구입한 생굴을 바닷물이 있는 상태로 냉장보관 할 경우 4일 안에 먹을 것
- 생굴 세척은 소금을 푼 물에 세척하고 흐르는 물에 씻을 것
4. 노로바이러스 치료
특별히 만들어진 특화된 치료제는 없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회복되기 때문에 항생제 사용 및 입원 치료는 하지 않고 노인이나 임산부 등 합병증이 발생할 우려가 높은 위험군은 입원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로 병원에 가야할 경우]
- 식중독 증상이 2일 이상 계속되고 하루에 6번 이상 설사하거나 혈변을 볼 때
- 이틀 이상 뒤틀리는 복통 증상과 소변 양의 급격한 감소
- 하루 이상 소변을 보지 못할 때
- 38도 이상 고열과 함께 설사를 동반할 때
- 시야가 흐려지고 근력이 저하되거나 손발 저림 증상을 보일 때
식사를 못하고 설사를 많이 해 탈수증상을 보일 염려가 있으면 이온음료나 스포츠 음료 같은 것을 섭취하게 하여 탈수 방지 조치를 하고 탈수가 심하면 정맥주사로 수액 공급을 하기도 합니다.
5. 예방 생활 수칙
- 손씻기 생활화
- 과일, 채소는 충분히 세척 후 섭취
- 물은 끓여마시고 음식물은 익혀먹을 것
- 노로바이러스 발병 후 환자가 접촉한 오염된 물건의 표면을 소독제로 세척하고 살균 작업할 것
- 노로바이러스 감염자는 음식 조리를 하지 못하게 할 것
- 만일 노로바이러스 환자가 만든 음식물이 있다면 먹지말고 즉시 폐기할 것
노로바이러스에 걸려본 사람은 하늘이 노래질 정도로 아파서 노로바이러스라고 이름이 붙여진 것 같다는 이야기를 할 정도로 힘든 노로바이러스 증상, 전염 여부, 전염 원인 등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병원에 가지 않아도 자연회복이 가능하긴 하지만 설사가 자주 난다고 해서 임의적으로 지사제를 함부로 복용하면 배출돼야 할 장속 독소와 세균이 체내로 빠져나오지 않아 회복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지사제 사용은 신중하시기 바랍니다.
청결하고 위생적인 주변환경을 조성하고 생굴처럼 익히지 않은 음식을 먹기보다는 충분히 조리한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신금융협회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계좌입금 방법 동영상 설명 (0) | 2021.01.29 |
---|---|
약국 질염약 효과 및 주의사항(+카네스텐 질정, 지노베타딘 질좌제) (0) | 2021.01.26 |
어린이 보호구역 과속 신호위반 속도위반 과태료 금액 납부방법 (0) | 2021.0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