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사랑니 발치 후 통증 얼마나 더 오래 아픈가?(+통증강도, 통증기간)

by lbvorno 2021. 8. 29.

사랑니 발치 후 통증 얼마나 더 오래 아픈가?(+통증 강도, 통증기간)

 

라이온 onetuft 뽀족한 첨단 칫솔 어금니 사랑니 치아교정 치과용 S M

COUPANG

www.coupang.com

사랑니 발치 후 통증 기간이 얼마나 오래 갈까요? 사랑니 발치를 생각하고 있어도 통증이 걱정되어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망설여집니다.

 

사랑니 발치 후 통증이 느껴지고 있는데 이게 언제까지 계속될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당연히 사랑니 발치 후 통증 느껴지는 것을 머리로는 알고 있지만 마음은 망설임 가득해 발치 후 통증이 걱정되는 것은 인지상정입니다.

 

이런 막연한 걱정을 줄여드리고자 사랑니 발치 후 통증 기간이 얼마나 지속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랑니 발치 아픈가요?

 

닥터스 어금니칫솔 일반모 뾰족형 교정기용 첨단 랜덤발송 1개입, 12개

COUPANG

www.coupang.com

사랑니를 발치하면 많이 아프냐고 물어봅니다. 사랑니 발치 자체는 별로 아프지 않습니다. 마취한 상태에서 뽑기 때문입니다.

 

환자 상태에 따라 마취가 잘 되지 않으시는 분들이거나 사랑니를 뽑는 동안 너무 턱을 오래 벌리고 있어서 턱이 아픈 경우가 간혹 발생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도 마취를 추가하거나 적절한 휴식과 마사지를 병행하면 크게 불편감을 느끼지 않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발치 중에는 통증이 별로 느껴지지 않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통증 본 게임 시작

 

(사은품증정) 치과의사가 추천하는 해님달님 햇님달님 특허 칫솔 아침저녁 세트 5세트(10P)

COUPANG

www.coupang.com

문제는 사랑니 발치 후 통증 쓰나미가 몰려온다는 것입니다.

 

통상적으로 치과에서 처방해주는 진통제만 잘 챙겨 먹어도 참을 수 있는 통증을 경험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통증에 대해 예민한 정도는 환자 개개인별로 다르기 때문에 어떤 분은 전혀 아프지 않았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있고 눈물 나게 아파서 잠 한숨 못 자다고 하소연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통증 개인차 심해

 

뷰카 클래식 고불소 구취케어치약 110g, 4개

COUPANG

www.coupang.com

동일한 모양과 위치 및 상태를 가진 매복 사랑니를 같은 의사가 같은 방법으로 발치하더라도 통증에 대한 반응이 개개인별로 다릅니다.

 

마치 같은 요리사가 똑같은 재료와 레시피로 음식을 만들었는데 누구는 맛있다고 하고 누구는 맛없다고 하는 것과 비슷한 이치입니다.

 

사랑니 발치 난이도와 염증 정도에 따라 달라지는 통증 강도와 통증기간

사랑니가 어떻게 자리 잡고 있는지, 매복 사랑니 인지 단순 맹출 사랑니인지, 잇몸 염증은 있는지 없는지 등 여러 가지 다양한 변수에 따라서 통증 강도와 통증을 느끼는 기간이 달라집니다.

 

각각의 케이스별로 하나씩 비교해보자면 상악 사랑니 보다 하악 사랑니 발치가 통증 강도가 더 세고 통증기간이 더 깁니다.

 

정상적으로 단순 맹출된 사랑니 발치보다 매복 사랑니 발치가 통증강도가 더 쎄고 통증기간이 더 깁니다.

 

염증이 없는 사랑니 발치보다 염증을 동반한 사랑니 발치가 통증강도가 더 쎄고 통증기간이 더 깁니다.

 

즉, 사랑니 발치 난도가 높아 신경 써야 하는 변수가 많고 복잡하며 발치에 심혈을 기울여야 할수록 마취가 풀리면 통증 강도가 더 세고 통증기간도 더 긴 것이 보편적입니다.

 

왜냐하면 발치 시술에 소요되는 시간도 길고 매복 사랑니는 잇몸 절개 부위가 더 커지며 출혈량도 많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사랑니 발치 후 통증강도 및 통증기간 비교
상악 사랑니 발치 < 하악 사랑니 발치
단순 맹출된 사랑니 발치 < 매복 사랑니 발치
염증이 없는 사랑니 발치 < 염증을 동반한 사랑니 발치

 

사랑니 발치 부위 치유 과정

 

사랑니 발치 후 통증기간이 얼마나 지속될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려면 발치 부위가 어떻게 아물어 가는지 그 치유 과정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랑니를 발치하면 발치한 자리에 씽크홀처럼 크고 깊은 구멍이 생기는데 이를 '발치와'라고 부릅니다.

 

처음에는 발치 와에서 출혈이 일어나는데 2시간 정도 거즈만 잘 물고 있으면 압박 지혈 효과로 지혈이 되고 피가 응고되어 혈병이 만들어집니다. 혈병은 피딱지 또는 피떡이라고도 부릅니다.

 

상처부위가 지혈되고 딱쟁이가 생기는 것이죠.

 

이렇게 피가 응고되고 혈병이 발생되는 과정은 약 1~2 정도 걸리는데 여기서 염증성 단계에 진입하게 됩니다. 염증성 단계에서 부기가 발생하는 종창 증상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지극히 정상적인 반응이며 발치 후 2일 정도가 경과하면 부기가 차츰 진정되기 때문에 감염된 것은 아닌지 염려하는 경우가 있는데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염증성 단계를 지나면 발치와에 있던 피떡(혈병)은 육아조직으로 대체되는 섬유화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정말 대체되기까지 3일에서 길게는 일주일 가량 소요됩니다.

 

만일 염증성 단계 시기에서 발치 와가 세균에 감염되었다면 염증성 단계 및 섬유화 단계에서 소요되는 기간이 길어져 통증으로 고생하는 기간도 길어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세균 감염 없이 치유가 잘 되면 세포증식이 정상적으로 진행돼 발치와에 잇몸뼈가 새로 만들어지고 잇몸과 점막이 발치와 구멍 부위를 서서히 덮고 채워가면서 발치 와가 정상적으로 치유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잇몸이 발치 와를 완전히 덮어 이전 잇몸 상태에 근접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약 1달가량 소요됩니다.

 

이때 발치와 부위가 골과 점막으로 완벽하게 형성되는 것은 아니고 완전한 형태를 갖추려면 짧게는 3달에서 길게는 6달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발치 후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임플란트 시술의 경우 발치 후 3~6개월 이후에 임플란트를 심게 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잠깐 이야기가 옆으로 빠졌는데 요지는 6개월 정도는 치유되는 과정이기 때문에 환자마다 사랑니 발치 후 통증 또는 다른 불편감을 느끼는 시기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초기 통증은 염증 상태와 사랑니 상태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며 나중에 나타나는 통증은 발치 와가 채워지고 치유되는 과정에서 수반되는 통증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요약하자면 단순 맹출 된 사랑니 발치 후 통증 강도가 심한 시기는 보통 24~72시간 정도이고 매복 사랑니 발치 후 통증은 부기와 함께 멍 증상을 수반할 수 있고 길게는 1주일정도 까지 통증이 계속될 수 있습니다.

 

단순 맹출된 평범한 윗 사랑니는 발치 후에 마취가 풀려도 전혀 통증이 없는 경우도 간혹 있기는 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통증 기간이 너무 길어진다면?

 

사랑니 발치 후 구멍(발치와)이 치유되는 과정에서 세균 등에 의해 감염이 일어나는 경우 또는 혈병이 탈락되어 드라이 소켓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한달 이상 통증 증상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통증 감소와 드라이소켓 예방을 위해서는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을 반드시 실천하고 발치 후 처방받은 진통제를 복용해 통증을 줄이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통증이 너무 심하다면 참지 마시고 다른 이상은 없는지 알아보기 위해 치과를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사랑니 발치 후 통증 강도와 통증기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사랑니 잇몸 부음 원인 및 대처방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