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칼슘은 우유로 섭취할 수 없고 마그네슘과 같이 먹어야 해요

by lbvorno 2023. 5. 18.

칼슘은 우유로 섭취할 수 없고 마그네슘과 같이 먹어야 해요

 

 

한창 자라나는 어린이나 청소년 그리고 임신 중인 임산부와 폐경기 여성 또는 노년층이 필수적으로 먹어야 하는 영양소는 칼슘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칼슘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칼슘이 뼈 상태를 튼튼하게 만든다는 것은 상식이니까 잘 알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핵심은 영양분이 지나치게 많은 현대인의 식생활에서 생각보다 칼슘이 매우 많이 부족하다는 의외의 사실이 있습니다. 그리고 평소 생활 속에서 먹는 음식물로는 칼슘 섭취를 충분하게 할 수 없다는 것도 팩트입니다.

 

우유, 치즈 등과 같은 유제품을 섭취하면 칼슘이 자연스럽게 채워진다고 여겨져 왔으나 최신 연구에 따르면 우유회사 등 유가공 업체는 반박할 수도 있겠지만 우유에 들어있는 단백질 때문에 칼슘이 몸속으로 온전하게 흡수되지 못한다고 합니다. 

 

 

몸속 칼슘이 제대로 공급되지 못해 부족해지면 우리 몸은 뼈에 들어있는 칼슘을 사용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뼈에 구멍이 생기는 골다공증으로 이어지게 되는 요인이 됩니다. 그러므로 따로 칼슘을 챙겨드시라고 강조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럴 때에는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 중에 칼슘뿐만이 아니라 비타민D 그리고 마그네슘까지 같이 들어있는 복합 영양제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외부활동이 적은 현대인의 생활습관 때문에 햇빛을 잘 쬐지 않고 일조량이 적어 비타민D 가 부족해지기 마련입니다. 비타민D는 칼슘이 뼈로 흡수되는 것을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입니다.

 

 

자외선을 받으면 비타민D가 화학적 반응을 통해 몸속에서 합성된다고 알려져 있어 햇빛만 쬐면 될 텐데 굳이 돈 들여 가며 비타민D 보충제를 사 먹을 필요가 있는지 의문이 들 텐데요. 그러면 한번 잘 생각해 보세요. 내가 과연 하루에 얼만 큼의 시간을 내서 해님을 만나고 있는지 말이죠.

 

 

그리고 마그네슘이 뒷받침해주지 않는 칼슘 섭취는 앙꼬 없는 찐빵과 같습니다. 마그네슘은 피로해소, 스트레스 해소, 심장병 예방 등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지만 칼슘과 연합해 뼈를 강하고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기능도 있답니다.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마그네슘을 우유와 같이 먹으면 위장관이 코팅되어 영양소가 흡수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마그네슘 섭취는 우유와 같이 먹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