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시간 실습 취득방법 취득기간 월급 기출문제

by lbvorno 2021. 8. 24.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시간 실습 취득방법 취득기간 월급 기출문제

 

 

요양보호사 전망은 밝습니다. 고령화 사회를 넘어 초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 연구결과에 따르면 2020년 11만 5천 명이었던 요양보호사 수는 2030년 21만 4천 명, 2040년 4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될 정도로 구인 수요가 급증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요양보호사 자격증 따기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노인복지법에 따라 노인복지시설에 필수적으로 두어야 하는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따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 취득방법과 월급 및 기출문제 등 관련된 여러 가지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록>

◇ 2021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시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실습

 요양보호사 자격증 실습교육 예외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기간

 요양보호사 자격증 국비지원

 요양보호사 자격증 인터넷 강의

 요양보호사 자격증 월급

 요양보호사 하는 일

 요양보호사 자격증 발급기관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요양보호사 자격증 발급기간

 요양보호사 자격증 건강검진

 방문 요양보호사

 요양보호사 기출문제

2021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일정

 

 

회차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일정 입니다. 응시료는 32,000원입니다.

  • 제34회 : 2월 20일, 토요일
  • 제35회 : 5월 15일, 토요일
  • 제36회 : 8월 7일, 토요일
  • 제37회 : 11월 6일, 토요일

2022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일정은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가급적 2022년까지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시험방식이 기존에 종이로 보던 시험에서 컴퓨터 상시 시험방식인 CBT로 2023년부터 전환될 예정이기 때문에 변경된 시험방식에 적응하기 어려워하는 분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21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시간

 

 

기존 시험시간은 1교시 40분과 2교시 50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1교시 90분으로 시험시간이 통합되었습니다.

 

시험시간은 10:00~11:30분(90분) 입니다. 5지선다형 객관식으로 출제되며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각각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실습

 

 

요양보호사 이론 및 실기 교육과정을 이수한 다음에 실습을 해도 되는지 문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NO'입니다.

 

노인복지법 시행규칙에 따라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려면 필수적으로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시험일 전에 이론, 실기 및 실습과정까지 모두 마쳐야 합니다. 시험에 합격했어도 실습과정 미이수 등 서류심사과정에서 응시자격 결격사유로 판명되는 경우 합격이 취소됩니다.

 

하지만 아래의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 예외적으로 자격시험 응시 후 현장실습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 국민 건강에 의해가 되는 감염병 확산으로 인해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38조의 2항에 따른 주의 이상의 위기경보 발령 시
  • 그밖에 정상적인 현장실습 운영이 어렵다고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하는 경우

 

요양보호사 자격증 실습교육 예외

 

코로나19 상황 종료 시까지 한시적으로 실습교육 예외를 인정합니다. 이에 따라 노인장기요양기관 현장실습으로 이수해야 했던 실습교육 80시간을 실기교육 또는 교육기관 내 대체교육으로 대신하게 되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일정 과정의 교육을 이수한 다음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됩니다. 교육신청, 교육 이수, 자격증 교부신청, 자격증 검정, 자격증 교부 단계를 거칩니다.

 

1. 교육신청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사람은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 교육신청을 해야 합니다. 학력이나 나이 등 신청자격에 제한이 없고 교육대상자 확인 과정을 거친 후 등록합니다. 그리고 교육비를 납부하면 됩니다.

 

2. 교육이수

교육기관, 실습기관에서는 교육 수료 증명서류로 요양보호사 교육 수료 증명서, 실습확인서를 교육생에게 발급합니다.

 

3. 자격시험 응시

교육 이수를 마치고 자격시험에 응시합니다.

 

4. 자격증 교부신청

시험 결과 합격자는 광역시도에 요양보호사 교육 수료 증명서, 실습확인서, 의사진단서, 사진을 준비해 자격증 교부신청을 합니다. 경력증명서, 자격증 또는 면허증 사본 제출자에 해당되는 경우 이것들도 제출해야 합니다.

 

5. 자격증 검정

광역시도지사의 서류 검정 과정이 이루어집니다.

 

6. 자격증 교부

자격증 검정 결과 결격사유가 없으면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발급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비용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비용은 교육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략 50~60만 원 정도 본인부담입니다. 국가자격증 소지자 교육은 이보다 저렴한 20~30만 원대입니다.

 

교육비 관련 구체적인 사항은 교육기관 안내를 받으시기 바라며 아래 비용 관련 도표는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과정 시간 교육비
신규자 240시간 40~80만원
경력자 120~160시간 30~60만원
국가자격(면허)소지자 40~50시간 15~25만원
경력자 승급 60시간 15~30만원
무경력자 승급 120시간 20~40만원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기간

 

 

신규자, 경력자, 국가자격(면허) 소지자 과정에 따라 일정 교육 시간을 충족해야 합니다. 아래 내용은 각 과정별 교육 이수시간입니다.

 

  • 신규자(240시간) : 요양보호업무 경력이 없으며 국가자격(면허)이 없는 사람
  • 경력자(120~160시간) : 생활지도원, 유급 가정봉사원, 간병인 등의 경력이 1년(1200시간) 이상인 사람(실기 시간, 실습시간 모두 절반으로 감면되고 실습 추가 면제)
  • 국가자격(면허) 소지자(40~50시간) : 사회복지사, 간호사 등 노인요양시설이나 재가노인복지시설에서 1년(1200시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는 사람은 실습 면제

 

요양보호사 자격증 국비지원

 

요양보호사 자격증 국비지원받는 방법에 대해 알고 싶다면 가장 직관적인 방법은 관할 고용센터에 신분증을 지참하고 방문하는 것입니다.

 

고용센터 직원에게 국비지원으로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해 취업하는 것을 희망한다고 말하고 가능 여부에 대해 알아봐 달라고 합니다. 그러면 상세히 절차 및 학원에 대해서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직접 방문도 할 수 있지만 인터넷 HRD넷에서 공동 인증서가 있으면 신청 가능합니다.

 

자격증반도 국비지원 가능하고 내일 배움 카드 형태로 국비가 지원되며 교육은 고용보험공단에서 승인받은 국비 지원 요양보호사 교육원에서 가능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인터넷 강의

 

 

요양보호사 자격증 학원을 따로 다니지 않고 집에서 인터넷 강의로 공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관련 카페나 온라인 학원이 여러 군데 있으니 적성에 맞는 것으로 선택해 온라인 인터넷 강의를 활 요해도 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월급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실제 일을 하면 월급이 얼마나 될까요?

 

비정기적으로 하는 업무이다 보니 월급 개념보다는 시급 개념이 더 가깝습니다.

 

매년 갱신되는 최저시급에 따라 인상되고 있기 정확한 급여 액수는 측정하기 어렵습니다.

 

그래도 일반적으로 책정되는 시급은 약 11,000원 정도 됩니다.

 

1일 6시간 일한다고 가정했을 때 약 6만 원 정도가 하루에 버는 급여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주 6일을 일하는 입주 요양보호사에 대입해보면 약 월 300만 원 정도의 급여를 받는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요양보호사 하는 일

요양보호사가 하는 일의 범위는 매우 다양합니다.

 

식사보조, 복약 보조, 말벗, 운동, 배설 보조, 청소, 세탁, 조리 같은 생활지원, 장보기, 산책 등 외출동행, 기억력 향상 활동, 회상훈련, 신체기증 증신활동 등을 도와줍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발급기관

요양보호사 자격증 발급기관은 한국 보건의료국인 국가시험원, 줄여서 '국시원'이라는 곳입니다.

 

시험에 합격하게 되면 국시원에서 자격증을 발급해줍니다. 발급 수수료는 1만 원입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자격증을 분실하는 등의 사유가 발생해 재발급받아야 하는 때에는 민원 24에서 재발급 가능합니다.

 

재발급 수수료는 2천 원입니다. 재발급 신청서를 작성해 인터넷, 방문, 우편의 방법으로 신청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발급기간

요양보호사 자격증 발급기간은 신규 발급은 총 30일이 소요되고 재발급은 7일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해당 신청기관에 따라 실세 민원 접수 및 처리 가능 여부에 따라 기간에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건강검진

 

 

 

요양보호사 자격증 건강검진 진단서에는 정신보건법 제3조 제1호에 의한 정신질환자, 마약, 대마, 향정신의약품 중독자가 아님을 증명함이라는 문구가 필수적으로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진단 일자는 서류 도착일 기준 6개월 이내여야 하고 병원 직인이나 의사 도장이 반드시 찍혀 있어야 합니다. 

 

방문 요양보호사

도움이 필요한 어르신들을 위해 요양보호사가 직접 가정에 방문해 신체 및 가사활동을 돕습니다.

 

구체적인 방문 요양보호사가 하는 업무는 개인위생 활동 조력, 식사 및 약 챙기기, 이동 보조, 배설 보조, 신체기능 증진 활동 등이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기출문제

요양보호사.zip
0.07MB
요양보호사기출문제.zip
0.02MB

 

무직자대출방법(+1금융권, 정부지원대출방법, 7등급 저신용 무직자대출)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