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애완견을 사랑한다면 알아야 할 반려동물등록 방법 및 등록 비용

by lbvorno 2020. 11. 27.
반응형

반려동물등록 방법

반려동물등록 비용

 

1인가구가 증가하고 사람의 정을 느끼기 어려운 각박한 현실에 더욱더 애정을 쏟게 되는 대상이 반려동물입니다. 

 

대표적인 반려동물인 애완견을 기르고 계시다면 반려동물등록을 해야하는대 반려동물등록 방법은 무엇이고 여기에 들어가는 비용은 어느정도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반려동물등록 시점

2. 반려동물등록 방법

3. 반려동물등록 비용

4. 반려동물 변경 신고

 

1. 반려동물등록 시점

애완견이 3개월이 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30일 안에 반려동물등록 절차를 거치셔야 하고 임의적 사항이 아닌 법적 의무사항이므로 지켜야 한다고 합니다. 

등록을 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가 최대 100만원 까지 부과될 수 있다고 하니 참고로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2. 반려동물등록 방법

반려동물 등록은 시군구청, 동물보호단체나 동물병원 및 동물보호센터에서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시군구청에서는 소유자의 인적사항 등록과 등록번호를 기재하고 동물등록증을 발급해주고 동물병원에서는 외장형 무선식별장치 부착이나 마이크로칩 시술을 하게 됩니다. 

애완견 몸 안에 삽입되는 마이크로 칩은 동물에게 사용되도록 허가받은 안전성이 검증된 동물용 의료기기로서 크기가 작고 부작용이 없습니다. 

 

3. 반려동물등록 비용

시군구청에 방문해서 등록하시면 3000원의 비용을 내야 합니다. 

 

애완견을 잃어버렸을 경우에 대비하고 싶으시다면 마이크로칩 시술을 동물병원에서 하셔야 하는데 약 4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비용 지원이 되기 때문에 실제 부담해야 할 금액은 약 1만원 정도이며 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 된다고 되도록 빨리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반려동물 변경 신고

반려동물 변경 신고를 해야 할 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반려견을 잃어버렸을 때
  • 잃어버린 반려견을 다시 찾았을 때
  • 연락처 변경 등 소유주 정보에 변동사항이 발생했을 때
  • 등록한 동물이 사망했을 때
  • 등록한 인식표를 분실하거나 고장이 났을 때

인식표 분실 및 고장이 발생하면 30일 안에 변경신고를, 그 외의 사유가 발생하면 10일 이내에 변경신고를 해야 합니다.  

 

사랑하는 반려동물을 잃어버렸을 때 쉽게 찾을 수 있고 책임을 가지고 더욱 애정을 줄 수 있는 방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